개성 있는 요리를 만드는 방법은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리를 만드는 것은 행복한 일이지만 준비할 것들이 많아서 쉽게 시도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유된 내용을 보면서 요리를 시작할 수 있다면 멋진 하루를 보낼 수도 있고, 가족, 지인, 연인과 함께 즐거운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생각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앞에 맛있는 음식이 있습니다. 상상만 하여도 너무 행복합니다. 먹기 위해서 사는 것인지 아니면 살기 위해서 먹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겨를도 없습니다. 맛있는 음식들이 우리 앞에 있다면 그저 기분이 좋아지고 온갖 이상한 생각들이 사라집니다. 사람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큰 행복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행복은 배고플 때 해당 음식을 만나게 되면 그 행복감과 감격은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맛도 한번 생각해 볼까요? 얼마나 다양한 맛이 있을까요? 매운맛, 단만, 신만, 쓴맛, 감칠맛, 탄맛, 구운맛, 지른맛, 딱딱한맛, 바삭한맛, 맹맛, 뜨것운맛, 차가운맛, 쫄깃한맛, 구수한맛, 얼큰한맛 등 제가 지금 당장 언급한 맛들만 하여도 20여가지가 됩니다. 이는 한 끼의 식사에서도 다양하게 느낄 수 있는 맛들입니다. 음식은 우리에게 이렇게 다양한 맛들을 선사해 줍니다. 세상 그 어떤 학습과 운동 그리고 만남도 음식처럼 다양한 경험을 동시에 주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 단순하게 ‘맛있게 먹어야겠다’ 라는 생각에 추가적으로 ‘이 음식은 매운맛이 좋다.’, ‘이 음식은 쫄깃한 맛이 좋다.’ 등의 맛을 느끼면서 먹는 경우에는 평상시와 더 추가적인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 어떠신가요? 빨리 자신만이 좋아하는 음식을 찾아서 먹고 싶지 않으신가요? 또는 자신만의 멋진 레시피로 바삭한 맛이 훌륭한 맛있는 요리를 만들고 싶지 않으신가요? 저는 많은 종류의 요리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중적인 음식들 중에서 저 나름대로 자주 요리해서 먹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요리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느낌이 없겠지만 요리를 거의 못하시는 분들은 저의 요리와 요리 방법들은 간편하게 활용되고 소소한 행복감을 주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한 요리들 - 계란찜, 카레
계란찜과 카레는 비교적 식당에서 주로 먹는 음식일 것입니다. 혹시 계란찜이나 카레를 직접 요리해 보신적이 있나요? 저는 신기하게도 어렸을 때부터 친구집에 놀러 갔을 때 계란찜과 카레를 먹어본적이 없습니다. 물론, 이것은 상황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만 가정에서 계란찜과 카레는 주로 요리해서 먹는 집이아니라면 잘 요리하지 않는 다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요즘과 같이 1인 가구 또는 대가족이 아닌 경우에는 집에 항상 요리나 반찬들이 비축되어 있지 않는 상황이 많을 것입니다. 이럴 때 유용한 것이 계란찜과 카레라고 생각이 됩니다. 계란찜은 식사할 때 반찬 대용으로도 좋지만 출출할 때 간편하게 만들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레는 야채들만만 미리 썰어 놓았다면 라면 끓이듯이 만들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계란찜은 달걀로 만드는 것이라서 단백질이 풍부하고, 카레는 야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이렇게 간단하지만 건강식입니다.
술 안주 그리고 다음 날 해장은 라면으로
비교적 늦은 밤에 소주는 한 잔해야 하는데, 마땅히 먹을 안주는 없고 머리가 복잡해지는 경우가 누구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게 고민하다가 편의점에 나갔다 오기도 번거롭기 때문에 배달음식을 시켜서 먹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고민이 될 때 집에 비축되어 있는 김치와 참치만으로 고민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치김치찌개. 일명 참치찌개라고도 불리우는 강력한 술 안주가 있습니다. 소금만 있으면 맛있게 만들 수 있고, 만약에라도 다시다가 있다면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찌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 아침에 해장은 라면으로 하는 것이 제일 간편한 방법입니다. 라면만큼 완벽하게 우리 곁에 있어주는 식품(?)이 무엇이 있을까요? 저에게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이냐고 질문하면 저는 ‘라면’이라고 대답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답변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흐믓하게 반응합니다. 제가 라면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는 가장 많이 먹는 음식이고, 가장 좋아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가장 많이 접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 동의가 되시나요?
우리가 식당에 가는 이유
돈은 소중합니다. 그리고 내 돈은 더 소중합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자주 식당에 가서 음식을 먹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당연한 말이겠지만 그 식당만의 맛과 분위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훌륭한 식당은 아주 멀리 있지만 찾아 가서 먹는 식당일 것입니다. 그리고 더 훌륭한 식당은 자주, 아주 많이 방문하는 식당일 것입니다. 그리고 멀리 이동해서 식당을 찾아가고, 자주 가는 식당이 있는 사람은 아주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식당에 가는 이유가 많겠지만 행복해지기 위해서 식당에 가능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험한 식당들을 소개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