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사필귀정 – 모든 일은 결국 올바르게 돌아간다
사필귀정의 뜻을 상기하면서 억울한 상황을 극복

사필귀정 – 모든 일은 결국 올바르게 돌아간다

사필귀정이라는 말을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무슨 뜻인지 모르는 사람은 있어도 누구나 한 번 쯤은 들어왔을 사자성어일 것입니다. 이 말은 현재는 누가 언제 처음 사용했고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전해져 내려오는 말로만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 수 많은 속담들도 누가 만들었는지 알지 못하는 것처럼 사필귀정도 일종의 속담과 같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사필귀정 한자와 주된 뜻

한자 뜻

  • 事 : 일 “사”
  • 必 : 반드시 “필”
  • 歸 : 돌아갈 “귀”
  • 正 : 바를 “정”

사필귀정은 事必歸正 이라는 한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자 뜻만 보아도 ‘일이 반드시 바르게 돌아간다.’ 라는 뜻이라고 해석 됩니다.

“모든 일은 결국 올바르게 돌아간다.” 라는 뜻입니다. 지금은 올바르지 않게 어떠한 일이 진행되고 있어도 언젠가는 바로 잡힌다. 라고 의미를 생각하면 됩니다. 특히 이 사필귀정이라는 사자성어는 억울한 상황이나 부당한 일에 처했을 때 이 사자성어를 떠올림으로 인해서 위안과 신념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이 말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은?

사필귀정이라는 말은 누구나 많이 사용하지만 일이 잘 돌아가지 않거나 억울함이 있을 때 자주 사용되는데 언론, 정치 등에서 어떤 것을 논하거나 정의할 때 자주 사용되는 말입니다. 그리고 누군지는 잘 생각나지 않지만 비교적 인지도가 있는 사람의 SNS에서도 이 말을 본적이 있는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말을 사용했었던 지도자도 있었습니다. 수사를 받을 때에도 사필귀정이라는 언급을 하였고 ‘정의는 바로선다.’, ‘진실은 밝혀진다.’ 라는 언급들도 사필귀정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 말은 당연히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억울한 상황에 놓였을 때 또는 결국 극복할 것이라는 신념을 다지고자 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억울한 상황

현실 속에서 적용

그렇다면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 이 말을 사용하거나 마음 속에 떠올리며 의지를 다질 수 있을까요? 많은 상황이 존재하겠지만 대표적으로 5개 정도만 소개 드려 보겠습니다.

1.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어떤 일이든 부당한 대우를 받으면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게 됩니다. 어떻게든 빨리 부당한 상황을 돌파해 나아가고 싶은 것은 인간의 본성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들은 우리에게 예상하는 것보다 오랜 시간을 격게 되고 이런 상황이 연속될수록 우리는 지칠지도 모릅니다. 이런 경우에 사필귀정이라는 말을 떠올리며 부당한 대우가 있어도 극복이 된다고 생각하면 마음속의 신념이 더욱 강건해지기 때문에 부당한 상황을 잘 견디고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허위 사실이나 루머에 휘말렸을 때

제일 힘들지도 모르는 상황이 허위 사실이나 루머에 휘말렸을 때입니다. 이런 상황은 특정 대상이 없고 다수의 사람들이 잘 못된 사실이나 루머를 알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허위 사실이나 잘못된 루머라면 반드시 사필귀정이라는 말을 상기해야 할 것입니다 . 사필귀정이라는 말의 의미처럼 허위 사실들의 오해가 풀려나고 오해를 했던 사람들은 그 당사자를 더욱 높게 보거나 존중 해주고 위로해 주게 될 것입니다.

 

3. 법적인 판단을 기다릴 때

법은 정의이며, 정의가 곧 법이다. 라는 생각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으로 심판을 하고 심판을 기다린다는 것은 그 과정이 매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우선 법적인 공방은 매우 긴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가 의사결정을 할 때나 주변 지인들과 이견을 정리할 때와는 다르게 아주 긴 시간이 법적 공방입니다. 이런 경우에 더더욱 필귀정이라는 말을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4. 다른 사람들이 잘못된 방법으로 성공하는 것을 봤을 때

이런 상황들은 우리 일상에서 정말 자주 발생되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부정한 방법으로 승진을 하거나 인기를 얻는 모습과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부를 획득하는 모습 등을 보는 것은 우리 주변에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부정한 방법으로 취득한 모든 것들은 그렇게 오래 지속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부정한 방법으로 무언가를 취득하는 것은 정상적인 과정 보다 비교적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이런 것들을 보았을 때 잘못하면 올바른 사람들도 동화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일수록 사필귀정이라는 말을 더욱 상기하고 가슴에 새겨야 할 것입니다.

5. 양심적으로 살지만 결과가 좋지 않을 때

‘언제나 나만 손해를 보는 것 같다.’ 라는 생각을 해보신적 전혀 없으신가요? 정말 이상하게도 나 자신을 제외하고 다른 모든 사람들은 잘 되는 것 같이 느껴질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르게 생활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어떤 것을 정진하는 것은 결코 손해를 보는 행동이 아닙니다. 이렇게 속도가 느리거나 열심히 하였지만 결과가 좋지 않을 때에는 더욱더 사필귀정이라는 말을 떠올려야 합니다. 사람은 실패를 통해서 배우고 전진해 나아가는 것이고 성공한 사람들 모두는 꽃길만 걸었던 것은 아닙니다. 실패를 하는 과정도 우리의 인생입니다. 성공도 나의 갚진 인생이고, 실패하는 과정도 나의 갚진 인생입니다.

事必歸正

마무리하며

지금 당장 부당한 상황을 격고 있다면 끝까지 정직함을 잃지 마세요. 왜냐하면 사필귀정 이라는 말처럼 세상 모든 일들은 반드시 올바르게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 드렸던 것처럼 이 말은 속담과도 유사한 말입니다. 수 많은 속담들 중에서 틀린 속담을 본적이 있으신가요? 결국 올바른 이치로 돌아가기 마련이라는 신념과 생각은 부당함을 격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으로 더 큰 힘과 의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이 사필귀정이라는 명언은 단순히 네 개의 글자이지만 우리의 정신과 삶에 아주 큰 파워를 줄 수 있는 네 글자가 됩니다. 꼭 기억하세요. 사필귀정!

답글 남기기